본문 바로가기

무선전력전송 기술

무선전력전송 기술

장거리 무선전력전송 기술

㈜테슬라스는 무선전력전송을 위해 다이폴 코일 공진 방식(Dipole Coil Resonance System, DCRS)을 이용하여, 5m에 209W, 7m에 11W, 10m에 10W를 전송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기존 원격 무선전력 전송기술의 한계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2007년 미국 MIT에서 자기공명방식 (Coupled Magnetic Resonance System, CMRS)을 사용하여 2.1m 거리에서 60W 전력전송을 최초로 성공한 이후로 크게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CMRS는 4개의 복잡한 코일구조(입력코일, 송신코일, 수신코일, 부하코일) 송수신코일의 큰 부피 10MHz (메가헤르츠, 100만헤르츠) 이상의 높은 동작주파수로 인한 낮은 효율 온도변화 등 주변 환경 변화에 지나치게 민감한 특성 등의 문제로 지금까지 제대로 상용화되지 못하였습니다.

다이폴 코일 공진 방식의 원리

㈜테슬라스가 보유한 DCRS 기술은 기존 CMRS 기술과 비교시 코일 수를 2개(송신코일, 수신코일)로 줄이고 최적화된 다이폴 구조의 고주파 자성체(페라이트 코어)를 사용해 부피를 10배 이상 축소(가로 3m X 세로 10cm X 높이 20cm)했으며 주파수 변동이 적어 주변 환경변화에는 20배 이상 강인하면서도 100kHz (킬로헤르츠, 1,000헤르츠)대의 낮은 주파수에서 동작해 효율이 높아져 실용화에 성큼 다가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테슬라스는 본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향후 언제 어디서든 다중 전자기기의 위치 및 방향에 상관없이 전력전송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무선전력전송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에 앞장설 것입니다.

상단으로